Home > 학과안내 > 교육복지계열 > 유아교육과 > 주요교과목
  •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인쇄하기

유아교육과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전문적인 유아교육 이론에 정통하여 교육·보육현장에서 유아의 전인발달을 돕는 유능한 영유아교사를 양성하는 학과

학과문의
061-740-1343

주요 교과목

주요 교과목 소개

주요교과목소개
전공분야 교육내용
교과교육론 유아교육에 관한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이해를 하게 하는데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으로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 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유아교육 목적, 유아교육 과정 및 방법 등이 포함되며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도록 교수 방법적 측면을 강조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교육 이론을 기초로 유치원 교육내용과 유치원 여건에 부합된 교재 및 제작한 교재의 사용법을 연구 검토하며 교재개발을 위한 의욕을 가지도록 한다. 또 유아는 어떻게 배우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를 위한 교수활동이 되도록 지도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 개발, 평가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 및 절차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분석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생중심 교육과정, 열린교육, 수준별 교육과정, 선택의 확대 등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관련된 쟁점들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가 및 학교경영자와 현직교사들에게 교육행정과 경영에 관한 본질적 개념과 이론 모형을 제시하고 이들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학교와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과정을 밝히는데 목적을 둔 교육과정이다. 교육행정을 기초로 한 교육 실천을 통해 교육행정 이론과 실제의 정합성 확보와 교육행정 탐구의 기반을 구축하고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과제를 조망하는 것이다. 즉, 교육행정가 및 학교경영자와 현직교사들로 하여금 교육행정에 대한 이해와 지평을 넓히고 창의적인 문제의식을 갖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교육사회학 교육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적 탐구대상이 된다. 주요 내용은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 교육과 문화, 교육과 사회, 교육과 경제, 학교 교육의 사회학적 성격, 교육과정 사회학, 학교조직론이다.
학교현장실습 교육실습은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직 경험을 실제로 해보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는 주로 유치원의 교육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게 되고 적절하게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학습지도안의 작성방법을 익히고 현장 교사들로부터 교수 방법을 평가받는 경험을 하게 된다.
교육심리 교육과 심리학, 인간 발달, 학습과 학습이론, 교수와 교수이론, 성격과 적응, 생활지도와 상담, 그리고 교육평가 등의 영역들에 걸쳐 교육의 심리적 기초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영역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교육의 근본적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게 되며 또한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전체적인 철학의 흐름을 이해하고, 당시 시대의 사상과 제도를 연구하여 앞날의 교육을 전망할 수 있게 하며, 유치원 교사로서 신념을 갖게 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철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새로운 분석철학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고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의 교육목적과 사상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에 대해 연구한다. 교육방법으로는 강의를 위주로 한 조별 발표 및 토의 등으로 진행된다.
교육학개론 교육학에 입문할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선수 과목이며 유치원교사로서의 자질함양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 일반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 기초적인 이해와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의 중요성, 교육의 본질론, 교육의 정의, 교육 목적론, 교육과정, 교수와 학습, 생활지도와 상담, 평가, 교사론 등이다. 수업방법은 강의와 조별 발표 및 토의를 하고 리포트 작성, 견학, 시청각 매체의 활용 등으로 진행된다.
기악 학생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Bayer, Czerny, Sonatine 등을 교재로 하여 Fingering Dynamics, Pedaling 등 초보적인 기술에서부터 시작하여 기본스텝곡, 체조곡, 게임곡, 춤곡, 흉내내기, 민속춤곡, 연중행사에 필요한 곡, 유치원 동요 등을 다양한 음악성을 가지고 다룰 수 있도록 개인 지도한다.
유아 놀이지도 유아들의 일과는 놀이로 시작되며 놀이로 끝난다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의 놀이는 어린이들에게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으므로 놀이지도를 통하여 어린이들의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신체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내용으로는 어린이의 놀이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놀이가 되도록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동요반주법 유아들의 바람직한 음악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반주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음악적 경험을 풍부히 하며 장차 유치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 기술과 능력을 갖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습 내용으로는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른 교재를 사용하여 간단한 곡이라도 올바른 음악성을 가지고 다룰 수 있도록 개인지도 한다.
동화구연 유아 문학 활동을 통한 동화구연은 문학작품을 선택하는 과정, 제시 방법의 선택, 들려주고 난 후의 반응활동 등의 실제적인 경험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현장에 접근하여 지도한다.
생태 유아교육론 현대 문명의 폐해로 인해 병들어 가는 유아를 위해 이들의 놀이다움, 아이다움, 자연다움을 되찾아 주기 위한 생태 유아교육의 개념과 역사, 이론 및 실천적 지식 등을 숲 유치원, 숲 체험 활동과 더불어 살펴보고 진정 유아를 위한 길이 무엇인가를 고민해보는 과목이다.
보육실습 보육실습은 어린이집 교사가 되기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보육시설 현장 참관과 현장실습을 해본다. 이 과정에서는 어린이집의 보육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영유아들의 발달을 촉진, 미래를 준비시키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칠 보육교사로서의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추기 위한 전문성을 기르게 된다.
부모교육 아동의 원만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교육자로서 부모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가정과 유치원과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자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방법도 포함한다.
영아발달 영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보육 현장에서의 직용에 필요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또한 현장에서의 발달에 맞는 교사역할을 학습한다.
유아발달 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의 적용에 필요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또한 현장에서의 발달에 맞는 교사역할을 학습한다.
아동복지 한 인격자로서 아동의 이익을 증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한 기본취지와 개념, 배경 철학과 아동복지 제도의 발달 및 현황 그리고 관계 법령 등을 주된 학습 내용으로 다룬다. 아동복지를 위한 원리, 복지의 종류 및 접근방법, 현황, 앞으로의 방향 모색과 아동의 심리적 특성, 특수아동, 부모교육 등에 대해 토론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현대사회의 변화와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향상은 영아와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양질의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양육자뿐 아니라 사회와 함께 공유하는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영유아교수 방법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영유아학습에 대한 이론 및 현상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영유아 교수이론에 관한 최근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한다.
아동 컴퓨터교육 새로운 교수매체로서의 컴퓨터를 이해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하는 경험을 가진다.
아동건강교육 장차 유치원 교사 및 부모가 될 학생들이 어린이의 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유아들의 정상 발육과 소화기 질환 및 간호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동시에 유아들의 안전 및 위생에 대한 습관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기 과학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유아의 발달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한 활동중심의 과학교육이 통합적 경험이 되도록 계획하고 이를 현장에서 실행하는 바람직한 교사역할을 제안한다.
유아교사론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편제 및 내용, 자질, 유아교사의 발달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접근한다.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에 관한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이해를 갖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 기관의 유형들,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유아교육 목적,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 등이 포함된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의 영역별 목표 및 범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자원과 계획의 과정, 그리고 영역별 목표와 내용 및 지도원리 등을 다룬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경영의 기본 원리와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제반 업무처리의 실제 및 관계 법령의 해설 등으로 유아교육기관 기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주요 내용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설립, 원아모집과 학급편성, 시설 교재 인사관리, 유아교육프로그램 운영, 재정 및 사무관리, 평가 관리 등을 다루게 되므로 구체적인 현장 이해에 도움이 된다.
유아동작교육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 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는 기본동작의 이해와 동작을 통해 모든 경험의 폭을 넓히며 학습을 위해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포함한다. 주요 내용은 동작의 구조, 동작의 발달, 교수-학습방법 등이며 이를 근거로 실제적인 시설, 기구를 통한 지도방법을 경험해 보며 동작교육의 지도 능력을 기른다.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적 가치, 유형 등을 다루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문학경험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효과적인 문학 전달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제작과 활용실습을 통해 문학 지도능력을 기른다.
유아 미술교육 언어, 사회성, 창의성, 인지발달을 추구함은 물론 예술적이고 심미적 감각을 기르는 미술 활동을 통해 유아기 미술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다루고 적절한 환경구성과 교사역할 등을 다룬다.
유아 사회교육 유아들에게 기본생활의 습관, 생각과 행동의 조절, 가족 이해, 집단생활, 사회 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 등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가정과 유치원, 또래 간에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 애착의 과정, 자아개념, 성 역할, 친 사회적 행동, 도덕성 등을 지도하기 위한 전문적 이론과 지도법 등이 포함된다.
유아 수학교육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 및 인지적 발달 특성, 그리고 수학교육의 내용 등을 다루어 유아기 수학교육의 이해를 넓히고 유아의 수학적 관심과 개념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여러 발달영역에서 수학활동을 통합하는 교육과정 운영 실제를 포함한다.
유아 언어교육 타인의 말을 바르게 듣고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주된 내용은 유아 언어 지도의 목표, 유아 언어 발달 및 심리적 특성, 유아 언어 지도의 실제와 문제점, 그리고 그 문제점들에 대한 지도방안의 토의 등을 포함한다.
특수교육학개론 현대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질수록 지적, 정서적 및 행동적 장애를 가진 유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위와 같은 특수성을 지닌 유아들을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의 발달과 학습 과정에서 발현되는 행동적 특성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기술을 연마하여 연구자-교사로서 교육적 의사결정에서 요구되는 유아연구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