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국문 |
언어치료학개론 |
언어치료가 요구되는 다양한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과 언어재활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
영문 |
Introduction of Speech-Language Pathology |
2 |
국문 |
언어발달 |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발달 지연 및 장애의 개별적 특성을 학습한다. |
영문 |
Language Development |
3 |
국문 |
언어학 |
말-언어 평가 및 중재 프로그램 수립에 요구되는 한국어의 문법형태소,구문 구조,문장성분,품사 등과 같은 구문・통사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
영문 |
Lingistics |
4 |
국문 |
특수교육학 |
특수교육과정,진단,평가,개별화교육 및 통합교육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영문 |
Special Education |
5 |
국문 |
보육학개론 |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보육제도와 정책의 변화과정,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을 살펴보고,어린이집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영유아 보육과정,어린이집 환경과 운영관리.보육평가 등의 보육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Introduction to Child Care & Education |
6 |
국문 |
영유아발달 |
영유아기를 초점으로 신체,인지,언어,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 영역별 특징을 알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생태학적 환경과 방법을 학습한다. |
영문 |
Child Development |
7 |
국문 |
특수아 진단 및 평가 |
특수아 진단을 위해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비표준화된 검사도구들의 구성과 실시방법,결과 산출 및 해석을 할 수 있도록 진단 평가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Evaluation and Assessment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8 |
국문 |
아동상담론 |
아동상담의 개념과 필요성,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아동상담 진행과정,주요 상담기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
영문 |
Child Counseling |
9 |
국문 |
언어기관해부생리 |
인간의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기관의 해부 및 생리를 이해하여 병리적 특징과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
영문 |
Anatomy and physiology Communication systems |
10 |
국문 |
말과학 |
기초 음향학,해부생리학,신경학,그리고 심리 음향학 등의 다학문적 측면에서 말이 생성,전달,지각되는 과정과 특성을 학습한다. |
영문 |
Speech Science |
11 |
국문 |
언어지도 |
언어습득이론,언어교육 접근법,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반으로 한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지도 및 평가 방법,평가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Language Education |
12 |
국문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Children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
13 |
국문 |
보육과정 |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구성요소,보육과정 운영계획 및 운영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국내외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Educare Curriculum |
14 |
국문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의사소통 영역별 특성을 이해하여 의사소통장애 진단 및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검사도구의 사용과 결과 해석을 학습한다. |
영문 |
Diagnosis & Assessment in Communication Disorders |
15 |
국문 |
언어발달장애 |
언어발달의 단계별 특징을 알고 단계별 언어 지연 및 일탈 특성을 진단·평가하고 치료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s |
16 |
국문 |
조음음운장애 |
조음·음운장애의 정의,원인,유형을 이해하여 병리적 특성을 진단·평가하고 언어재활을 계획 및 실행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Articulation & Phonological Disorders |
17 |
국문 |
언어재활관찰 |
언어재활의 준비 과정으로서 각 의사소통장애인에 대한 진단과 언어재활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습득하고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Observation for Speech & Language Rehabilitation |
18 |
국문 |
놀이지도 |
영유아 놀이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놀이지도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현장 적응능력을 높일 수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Play Instruction |
19 |
국문 |
영유아교수방법론 |
영유아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및 유형,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교수 활동 계획,운영,평가 방법을 탐색하여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제적 교수활동을 학습한다. |
영문 |
Teaching and Learning for Young Children |
20 |
국문 |
음성장애 |
음성 산출의 다양한 병리와 특성을 이해하여 음성장애를 진단·평가하고 음성장애 언어재활을 계획 및 실행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Voice Disorders |
21 |
국문 |
언어진단실습 |
의사소통장애의 특성과 진단·평가 과정 및 방법의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의사소통장애 대상자의 진단·평가를 스스로 계획 및 실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Practicum of Speech & Language Evaluation |
22 |
국문 |
자폐범주장애 |
자폐범주장애의 특성을 이해하여 특수교육와 언어재활을 제공하는 구체적인 교수활동 방법과 촉진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Autism Spectrum Disorder |
23 |
국문 |
유창성장애 |
유창성장애의 정의,원인,유형을 이해하여 병리적 특성을 진단·평가하고 언어재활을 계획 및 실행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Fluency Disorders |
24 |
국문 |
장애아지도 |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장애영유아 보육교사가 알아야 할 행동지원의 원리와 전략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
영문 |
Teachi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
25 |
국문 |
아동미술 |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기본 이론 및 영유아의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아동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아동미술 활동의 실제를 학습한다. |
영문 |
Art Education for Children |
26 |
국문 |
보육실습 |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보육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을 파악하고,보육실습의 실제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행해야 할 실습과정,실습평가 및 사후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Childcare Practice |
27 |
국문 |
언어임상치료실습 |
전문 언어재활사의 관리 및 감독 하에 실제 의사소통장애인에게 근거중심 언어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진단·평가,중재를 스스로 계획 및 실행하고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Practicum of Speech & Language Rehabilitation |
28 |
국문 |
신경언어장애 |
신경계의 해부 및 생리에 대한 이론에 기초하여 신경계 병리로 인한 말·언어장애의 원인과 특성을 진단·평가하여 신경의사소통장애 언어재활을 계획 및 실행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 |
29 |
국문 |
청각장애 |
청각장애의 정의,원인,분류를 이해하여 청각재활과 특수교육 과정에서 필수적인 청각보조기,청능훈련,의사소통훈련,개별화 교육 계획 등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영문 |
Hearing Disorders |
30 |
국문 |
언어재활현장실무 |
언어재활사의 일반적인 직무와 다양한 언어재활 제공 기관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 직무를 이해하여 여러 언어재활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 기술을 숙련하고 학습한다. |
영문 |
Practical Experience of Speech & Language Rehabilitation |
31 |
국문 |
부모교육론 |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역할,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구체적인 부모역할 기법,보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부모상담,부모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
영문 |
Parenting Education |
32 |
국문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국내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분석,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적용에 대한 실제 방법을 학습한다. |
영문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
33 |
국문 |
뇌성마비 |
뇌성마비의 정의,원인,하위 분류 및 관련 다학문적 지식을 이해하여 뇌성마비 언어재활을 위한 진단 및 언어재활 관련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Intellectual Disabilities |
34 |
국문 |
지적장애 |
지적장애의 정의와 전반적 특성을 이해하여 진단평가체계,인지 및 적응행동지원,자기결정,지역사회 중심교육,의사소통 중재,보조공학의 활용,가족지원 등과 관련된 언어재활과 통합교육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Intellectual Disabilities |
35 |
국문 |
학습장애아 교육 |
학습장애의 정의,원인 및 하위 유형별 특성을 배우고,읽기 및 쓰기 영역에 중점을 둔 진단 및 평가,교수 및 중재 전략 등의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
36 |
국문 |
아동권리와 복지 |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개념,원칙,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 관련 정책과 법,아동 복지 서비스의 내용 및 실태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Child Rights and Welfare |
37 |
국문 |
보육교사론 |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실제 담당 보육실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문제 상황 대처방법 및 보육교사 역량 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Childcare Teacher Education |
38 |
국문 |
아동안전관리 |
영유아의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영유아의 연령별 사고유형과 안전수칙을 탐색하고,어린이집에서의 안전관리,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대처방법을 학습한다. |
영문 |
Child Safety Management |
39 |
국문 |
아동수학지도 |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 이론,영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을 이해하고,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과 아동수학지도 내용,교수학습방법,아동수학 활동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Mathematics Education for Children |